2011년08월14일 31번
[보관하역론] 소비자, 도소매점, 물류창고, 제조업체로 부터의 수요정보가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왜곡되는 이른바 채찍 효과(Bullwhip Effect)에 관한 대처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보를 공유하고 공급망(Supply Chain)상에서 재고를 관리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 ② 공급망 전반에 걸쳐 있는 수요정보를 공유함으로서 안전재고를 줄인다.
- ③ 제조업체 판매실적 평가는 소매상이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한 POS(Point on Sales) 판매정보 보다 소매상에게 판매한 실적을 활용한다.
- ④ 소비자 수요절차상의 고유한 변동폭을 감소시키거나 안정적인 가격구조 등으로 소비자 수요의 변동폭을 조정한다.
- 고객, 공급자와 정보의 실시간 공유를 위한 정보 기술전략을 수립하고 운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제조업체 판매실적 평가는 소매상이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한 POS(Point on Sales) 판매정보 보다 소매상에게 판매한 실적을 활용한다."는 옳지 않은 대처방안이다. 이는 채찍 효과를 더욱 심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이다. 제조업체가 소매상에게 판매한 실적을 기준으로 평가를 하면, 소매상은 안전재고를 늘리고 불확실한 수요 예측을 하게 되어 채찍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제조업체는 소비자에게 판매된 제품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요 예측을 하여 공급망을 관리해야 한다.